본문 바로가기

ORACLE11g/SQL

[11gSQL] 4장 날짜 포맷(Date Format)

# 각 날짜 데이터를 포맷별로 출력해보기


월과 일에 0 없이 출력하기



월에만 0없이 출력하기



날짜에 대한 분기로 출력하기



# 4-11

모든 사원을 입사한 요일(월요일부터)로 정렬해 보자


우선 요일을 출력하도록 쿼리문을 작성한다.



그 다음 요일로 정렬을 해 보니..



ABC 순서로 정렬되고 있다...


요일을 숫자로 나타내도록 쿼리문을 작성해보았다.




일요일이 1이고 월 화 수로 1씩 증가한다.


정렬을 해 보았다.



이게 아닌데.. 월요일부터 정렬되어야 한다.


요일을 나타내는 숫자에서 1씩을 빼 보았다.



자동으로 월요일이 1이 되고 1씩 증가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정렬에도 깔끔하게 성공하였다.


이제 요일을 숫자로 출력하는 속성을 제외하고 조회하면



원하던 결과를 얻었다.



#4-14

날짜 포맷 모델의 요소



이렇게도 출력할 수 있다.


"of"에 주목하자.


DD대신 ddspth로 조회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