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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ACLE11g/DATABASE 이론

업무프로세스 정리

1.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2.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 방법론


・IDEF(Integration DEFinition) 방법

1976년 미 국방부에서, 발전된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전제로 한 항공, 우주 관련 가상의 기업모델(Virtual Enterprise Model)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연구되었다.


3.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의 실행 4단계


・1단계 : 현행 업무 프로세스(As-Is) 모형 분석

현행 업무 프로세스(As-Is)의 고객과 소유주 식별, As-Is의 수직적 구조와 수평적 구조를 파악, 전략적 비전과 성과 척도를 조사.


・2단계 : 개선 사항 분석

작업 측정(Work Measurement) :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BPR)에서 활동의 성격과 범위, 절차와 효율 등을 계량적으로 평가하는 체계적 접근법


・3단계 : 향후 업무 프로세스(To-Be) 모형 수립


・4단계 : 이행 계획(Transition Plan)


4. -


5. 정보시스템 계획수립(ISP) 방법론


・IBM의 BSP

・James Martin의 Information Engineering Methodology(IEM), METHOD/1, 4FRONT, SILC, CSF 등이 있다.

IEM과 4FRONT 방법론이 METHOD/1과 SILC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파악된다.


CSF(Critical Success Factor, 핵심 성공 요소) : MIT 경영 대학원에서 개발한 전략 정보시스템 실현을 위한 기법의 하나로서, 성공에 불가결한 요인을 찾아내어 경영상 중요한 정보를 결정하는 방법.


6. 정보 전략 수립 시 환경 분석을 통한 성공 요인 도출 기법


5 FORCE 분석

기존 경쟁자 간 경쟁 정도

공급자들의 교섭력

구매자들의 교섭력

잠재적 진입자들의 위협

대체재의 위협요소를 이용한 산업 환경 분석


7S 분석

Strategy

Structure

System

Staff

Style

Skill

Shared Value


SWOT 분석

외부 환경의 기회, 위협, 내부 환경의 강점, 약점을 분석하여 전략적 과제 및 반향성을 설정하는 것.


7. -


8. - 


9.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미리 정의된 사람, 정보 자원과 업무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지원해주는 업무처리 자동화 기법으로서, 기업의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이자 방법론.

・BPM을 시스템적으로 구현하는 핵심 수단이 워크플로우(Work Flow)이다.


10. RTE(Real-Time Enterprise)


・실시간 기업(RTE)은 기업 내부 외부에 걸친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과 실시간 정보제공을 통해 업무 지연을 최소화 하고 의사결정 속도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 하는 기업.


11. BOS(Business Operation System)


・프로세스와 데이터를 나타내는 객체 중심의 모델을 수용하는 워크플로우로서 기업 내 사람과 정보 그리고 프로세스 간에 발생하는 방대한 지식 저장소(Knowledge Storage)를 말한다.


<용어 정리>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전사적 응용 통합

・데이터 웨어하우스나 기업 자원 관리(ERP) 등 기업 내의 컴퓨터 애플리케이션들을 통합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세운 계획/방법/도구


EIP(Enterprise Information Portal) : 전사적 정보 포털

・기업 자원 관리(ERP), 고객 관계 관리(CRM), 공급망 관리(SCM), 전자 우편, 텍스트 파일, 문자 서식 등 기업 내부 정보는 물론 주식, 뉴스 등 외부 정보까지 통합해 웹 포털 형태로 제공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 e포털 이라고도함.


Groupware : 그룹웨어

・여러 사람이 함께 집단으로서의 작업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소프트웨어로 구내 정보 통신망(LAN) 등에 접속된 개인용 컴퓨터(PC)나 워크스테이션에 설치해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한다.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 관리 시스템

・조직 내의 지식을 관리하기 위한 분산 하이퍼미디어 시스템

・기업 환경이 지적 재산의 중요성이 클로즈업되는 지식 기반 사회로 급격히 이동함에 따라 기업 경영을 지식이라는 관점에서 새롭게 조명하는 접근 방식

・기존의 KMS는 정형화된 수치 정보 분석 위주였으나 최근에는 비정형적 정보를 활용하여 기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식 경영을 꾀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음.


SCM(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망 관리

・기업 간 또는 기업 내부에서 제품이나 부품의 생산자로부터 사용자에 이르는 공급 체인을 효율화해서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려는 관리 기법

・제품 계획, 자재 구매, 생산, 배송 등 공급망에 관련된 구성 요소를 유기적으로 통합하고, 그 결과로 생성된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함.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고객 관계 관리

・기업이 고객 관계를 관리해 나가기 위해 필요한 방법론이나 소프트웨어 등을 가리키는 용어로서, 현재의 고객과 잠재 고객에 대한 정보 자료를 정리, 분석해 마케팅 정보로 변환함으로써, 고객의 구매 관련 행동을 지수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프로그램을 개발, 실현, 수정하는 고객 중심의 경영 기법.


SRM(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 공급업체 관계 관리

・기업이 수익 창출을 위해 제품 공급망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를 제시해주는 경영 솔루션으로, 전략구매, 개발구매(설계협업), 조달구매, 전략/조직, 공급업체 평가/육성, System 구현 등 구매, 공급사 관리 전반에 대한 활동을 통칭.


ERM(Enterprise Risk Management) : 전사적 위험 관리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수립 및 실행하고, 모니터링 하는 프로세스

・기업 내의 위험 관리 환경을 구축함

・전사적인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을 동원하여 여러 가지 대내외적인 위험 요인들을 인식함

・위험을 평가하고 일정한 허용 한계 내에서 통제 및 관리함


MDM(Master Data Management) : 기준 정보 관리

・마스터 데이터 관리를 위한 기업내 조직으로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마스터 데이터를 정의하고 통합해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술 요소와 구현 방안을 모색함.

・제품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하는 PIM(Product Information Management)과 고객 마스터 데이터를 관리하는 CDI(Customer Data Integration)로 구성됨.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전사적 품질 경영

・고객 만족을 목적으로 한 조직적인 관리 방법으로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높은 품질을 제공하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종업원의 체계적인 노력을 말함


CKO(Chief Knowledge Officer) : 지식 총괄 책임자

・창의성을 증진하고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자사 상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되는 시장 정보, 고객의 반응, 전문 정보 등 전 사원이 알아야 할 사항을 신속하게 전달하고 공유하게 하는 기능을 총괄함


EDMS(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 전자 문서 관리 시스템

・업무의 효율화 등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문서와 자료를 그 생성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전체 생명 주기에 걸쳐 일관성 있게 전자적으로 통합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BRMS(Business Rule Management System)

・기업 정책, 마케팅 전략, 가격 정책, 이벤트 등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으로 정의 및 제어함으로써 경험이 부족한 비전문가도 효과적인 업무 처리 및 상품 판매 등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



전사적 자원 관리(ERP)


1. 전사적 자원 관리(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정의


・전사적 자원 관리(ERP)란 생산, 판매, 자재, 인사, 회계 등 기업의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 및 재구축하여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이를 통해 신속한 의사결정 및 업무 수행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전사적 자원 관리 패키지 시스템이다.


・정보기술 측면에서 최신 정보기술을 수용하며, 업무 측면에서는 산업별 선진 최적 프로세스(Best Practice)를 내장하여 전사적 정보 관리 및 업무 프로세스 혁신을 지원할 수 있는 패키지 시스템이다.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계획, 운영 및 관리 부문의 주요 경영 이슈 해결을 지원하는 첨단의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기업의 경영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전사적인 통합 소프트웨어이다.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인사 정보 시스템/재무 정보 시스템/생산 관리 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 내의 인적/물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 기법이다.


・APICS(American Production & Inventory Control Society)의 정의

수주, 생산, 출하에 이르기 까지의 일련의 작업 공정을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업 경영 자원을 점검, 계획하기 위한 종합 정보 시스템.


・가트너 그룹의 정의 : 제조 업무 시스템을 핵심으로 재무회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 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 기업을 지향하는 시스템


2. 전사적 자원 관리(ERP) 발전 과정


1970년대 MRP(자재 소요 관리)

1980년대 MRP II(제조 자원 관리)

1990년대 ERP(전사적 자원 관리)

1990후반 X-ERP(확장형 전사적 자원 관리)

2000년대 ERP-II(통합 기업 활동 관리)


자재 소요 계획(MRP: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제조 자원 계획(MRP II : 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확장형 전사적 자원 관리(eXtended ERP)

통합 기업 활동 관리(ERP II)


3. 전사적 자원 관리 패키지(ERP Package)

ERP를 실현하기 위해서 공급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사적 업무의 표준화와 통합 최적화를 통해 효과창출

MRP, MRP II보다 개념과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4. - 


5. 경영 전략적 기업 경영(SEM : Strategic Enterprise Management)

기업과 경영자가 전략적 목표를 달성하고 가치를 창출하도록 지원한다.

・IT에 기반을 두고 경영자 및 관리자에게 경영환경 및 기업활동에 대하여 신뢰할 수 있는 정보의 제공을 통해 자원 배분에 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실행이 가능하도록 도움을 줌으로써 기업가치 극대화를 실현시켜 주는 전략적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이다.

・SEM의 구성요소로는 VBM, ABC/ABM, BSC 등이 있다.

VBM은 기업의 가장 근본이 되는 목적을 주주와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경제적 가치를 창조하는데 두고 이를 각종 기업 자원 활용의 의사결정 및 평가에 반영하는 가치중심경영(Value Based Management)를 의미한다.

ABC/ABM(Activity Based Costing/Activity Based Management)은 복잡해지는 원가관리체계를 실 활동에 근거를 두고 좀 더 정확한 원가를 측정하고 프로세스 관련 활동과 원가대상에 대한 성과를 측정한다.

BSC(Balanced Score Card)는 매출액, 순이익 등 과거의 결과물인 재무지표에만 의존해 왔던 기업성과 측정에 미래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지표로서 고객, 내부 프로세스, 학습 등을 추가하여 균형있게 평가하는 무형의 자산 평가 모델이다. 즉, BSC는 기업의 성과관리 체계를 단순한 재무적 관점의 평가에서 벗어나 핵심적인 관점들(재무, 고객, 내부 프로세스 및 조직학습)을 균형있게 측정, 관리하여 서로의 인과관계까지 관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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